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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교육

교육평가의 문항 유형

by foryourinformationisgood 2022.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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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의 문항 유형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교육평가의 유형은 채점 방법에 따라 주관식 문항과 객관식 문항으로, 피검사자의 반응에 따라 선택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으로 나눈다. 선택형에는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이 있고, 서답형에는 단답형, 완결형, 논문형이 있다. 그런데 분류 기준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선택형을 객관형으로 서답형을 주관형으로 동일시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평가의 문항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선택형

 선택형 문항은 여러 개의 선택지를 제시해 놓고 그중에서 적합한 답지를 선택하도록 하는 문항 형식이다. 이러한 기준으로 보면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이 선택형 문항에 해당한다. 이와 같은 선택형 문항은 채점을 신속하고 기계적으로 할 수 있어서 간편하며 채점 결과에 대한 신뢰성과 객관성이 높고, 내용 표집의 대표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양질의 문항을 만드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문항 제작에 특별히 유의하지 않으면 별로 중요하지 않은 단편적인 사실에 대한 기계적인 기억을 측정하는 문항이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1) 진위형

 진위형은 응답자에게 진술문을 제시한 다음 그것의 진위, 정오 또는 긍정·부정에 대한 이분적인 판단을 요구하는 문항 형식이기 때문에 흔히 양자택일형이라고도 한다. 진위형 문항은 단위 검사 시간에 많은 양의 문항을 출제할 수 있고, 이것은 곧 많은 교수 목표를 포함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된다. 또한 채점을 신뢰하고, 객관적으로 할 수 있다. 그러나 진위형 문항은 학생 반응에서의 추측, 우연의 오차를 통제하기 힘들고, 많은 진위형 문항이 단편적인 정보를 재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극히 피상적인 학습을 하도록 할 가능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진위형 문항을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한 개의 진술문에는 의미 있는 내용을 한 가지만 포함한다. 진위형 문항은 질문에 중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중요하지 않은 하찮은 내용 때문에 문항의 답을 알아맞히는 데 영향을 주게 해서는 안 된다.
2. 진술문에는 간결하고 명확한 용어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대다수', '많은' 등의 질적 표현을 나타내는 단어들은 사람마다 그 해석과 의미가 다르므로 오해를 가져오기 쉽다. 따라서 이런 경우 정확한 양적 표현의 방법을 사용하는 편이 좋다.
3. 가능한 부정문의 사용을 줄이고, 이중 부정문의 사용은 피해야 한다. 피험자가 대답하는 데 혼동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부정문의 사용은 피한다. 그러나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부정어에 밑줄을 긋거나 고딕체로 인쇄해 주어서 학생들의 실수나 판단의 위험을 방지한다. 특히 '~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같은 이중 부정문의 사용은 삼간다.
4. 교과서에 있는 문장과 똑같은 문장으로 질문하지 않는다. 교과서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진술하면 피험자들이 기억력에 의하여 문항의 답을 맞힐 확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깊게 생각하지 않을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5. 견해에 관한 진술문은 반드시 그 출처를 밝히도록 한다.
6. 원인과 결과에 대한 문제를 출제할 때는 항상 원인에 따른 결과를 쓰도록 한다.
7. 여러 개의 진위형 문항을 출제할 때는 모든 진술 문의 길이가 비슷하도록 작성한다.

 

(2) 배합형

 배합형은 일련의 전제와 일련의 답지의 2개 군으로 구성되는 것이 보통이고, 지시문에 따라 상호관계가 있는 것끼리 연결하는 방법이다. 전제와 답지에는 단어, 어구, 문장, 기호 등 무엇이든지 사용할 수 있다. 배합형은 문항 제작이 비교적 간단하고, 채점이 신뢰가 가고 객관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동질적인 전제와 동질적인 답지를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무리한 억지 답지가 생길 가능성이 있고, 배합이 진행되어 가면서 차츰 배합의 항목이 적어지고 정답의 단서를 주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다.

 배합형 문항을 제작할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전제에 제시해 놓은 것과 답지에 제시해 놓은 것은 동질성이 있는 것끼리 묶어야 한다.
2. 짧고 옳은 답을 답하기 쉽게 간단히 배치하도록 한다.
3. 답지의 수보다 전제의 수가 많아야 한다.

(3) 선다형

 선다형 문항은 진술 문과 몇 개의 답지 또는 선택지를 같이 제시하여 놓고 응답자가 정답을 고르도록 하는 형식이다. 이와 같은 선다형 문항은 교재 전반에 걸쳐 비교적 많은 수의 문항을 골고루 출제할 수 있기 때문에 문항 표집의 대표성이 높다. 그러나 좋은 문항을 제작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고, 추측이나 시험 치는 요령에 의해 정답을 맞힐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선다형 문항을 제작할 때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하나의 문항은 하나의 내용만 묻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2. 문항은 중요한 학습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3. 문항의 형태는 가능하면 긍정문이어야 한다.
4. 문항의 질문내용 중 답을 암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5. 그럴듯하고 매력적인 틀린 답지를 만들어야 한다.
6. 논쟁의 소지가 있는 문제는 인용 근거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7. 질문에 그림이나 도표 등을 포함할 경우 그림, 도표, 질문 그리고 답지가 모두 동일 페이지에 위치하도록 한다.
8. 정답의 번호가 일정 형태를 유지하지 않는 무선 순위에 의하도록 한다.

2) 서답형

 서답형 문항은 문두 만 제시하여 응답자가 답을 생각해서 쓰도록 하는 형식의 문항이다. 흔히 이 같은 형식을 통틀어 주관형이라 지칭하기도 한다. 서답형 문항에는 단답형, 완성형, 논문형이 있다. 이와 같은 서답형 문항의 장점은 시험을 치르는 학생의 다양하고 자유로운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고 문항 제작이 쉬우며 고등 정신 능력을 측정하거나 표현력을 학습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점이다. 반면에 서답형 문항은 많은 문항을 출제하는 것이 어렵고, 채점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며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가 쉽지 않다는 단점도 있다.

 

(1) 단답형

 단답형은 학습자가 가진 단순 지식이나 정보를 측정하는데 적합한 문항 형태로, 문제를 의문문이나 명령문으로 제시한 다음 한두 개의 단어, 숫자, 기호, 짧은 구, 문장으로 답하도록 하는 문항 형식이다. 단답형은 문항 제작이 용이하고 정의, 개념, 사실 등에 대한 질문을 통해 넓은 범위의 교과 내용을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짧은 답을 요구하는 문항 유형의 특성상 고차적 학습 능력을 평가하기보다는 단순 지식, 개념, 사실들을 측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도 있다. 


 단답형 문항을 제작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교과서에 있는 구, 절의 형태와 같은 문장으로 질문하지 않는다.
2. 채점하기 전에 정답이 될 수 있는 답들을 준비해야 한다.
3. 정답이 수로 표기될 경우, 단위를 표기하여야 한다.
4. 내용을 묻는 문항일 때는 철자법이나 문법 등에 의해 채점하지 않는다.

 

(2) 완성형

 완성형은 진술 문의 일부분을 비워놓고 거기에 적합한 단어, 구, 기호 등을 써넣게 하는 방법이다. 완성형은 단답형에 비해 채점의 객관성이 높고, 출제하기가 훨씬 용이하다. 그러나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과 같은 고차적인 정신 능력을 요구하는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가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완성형 문항을 제작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중요한 내용을 여백으로 남겨 놓는다.
2. 교과서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3. 질문의 여백 뒤에 붙어 있는 조사가 정답을 암시하지 않게 해야 한다.
4. 문장 구조를 단순하게 진술하도록 한다.

 

(3) 논문형

 논문형은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문제 상황을 제시해 놓고, 응답자에게 몇 개의 문장 또는 여러 페이지에 걸쳐 논술식으로 답을 작성하게 하는 문항 형식이다. 논문형 문항은 반응의 자유도가 크고,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으며, 문항 제작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어렵고, 문항의 표본 수가 제한되어 학습한 내용을 골고루 평가하지 못하고 어느 일부분에만 치우친 평가가 되기 쉬우며, 채점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논문형 문항을 제작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여러 개의 논문형 문항 중 선택하여 응답하는 것은 지양한다. 이는 서로 다른 학습자들이 서로 다른 조건으로 시험을 치른다는 사실을 의미하므로 평가 기준이 달리 설정된다고 할 수 있다.
2. 문항을 배열할 때 쉬운 문항에서 어려운 문항으로 배열한다.
3. 각 문항에 응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응답 시간을 배려한다.
4. 각 문항에 대한 점수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항의 점수가 제시될 때 학습자는 문항의 점수를 고려하여 문항에 응답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5. 채점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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