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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교육

교육평가의 유형 (2)

by foryourinformationisgood 2022.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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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규준 지향 평가

 규준 지향 평가는 한 학생이 받은 점수가 다른 학생들이 받은 점수에 의해 상대적으로 결정되는 평가방식이다. 이 경우 개별 학생이 받은 점수는 별다른 의미를 갖지 않는다. 평가의 기준이 개별 학생이 무엇을 얼마나 성취했는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취 수준을 비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여기서 규준이란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설명하기 위하여 쓰이는 자로서 모집단을 대표하기 위해 추출된 표본에서 산출된 평균과 표준편차로 만들어진다. 즉, 특정 학생의 평가 결과는 다른 학생들이 얼마나 성취했느냐 하는 수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처럼 절대적인 기준이 없고 학생들이 획득한 점수의 평균 혹은 미리 정해 놓은 등급의 비율에 따라 개개 학생들이 시험에서 받은 점수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결정된다고 해서 흔히 상대평가라고도 한다. 

 이와 같은 규준 지향 평가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① 교육적 신념: 규준 지향 평가에서는 어차피 성공하는 학생과 실패하는 학생이 존재하기 마련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② 인간관: 선발적 교육관이 강조된다. 선발적 교육관이란 교육평가를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서열화하여 우수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관점에 의하면 일부 혹은 소수의 학생만이 원래 의도한 교육목적이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는 교육관을 의미한다.
③ 이론적 근거: 규준 지향 평가에서는 높은 점수 쪽에 많은 학생이 편 포 되거나 낮은 쪽에 몰릴 경우 잘못된 평가 때문으로 받아들여지며,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 형태의 정상 분포 곡선으로 나타나는 것을 전제로 한다.
④개인차: 규준 지향 평가에서는 원칙적으로 개인 간의 변량에 관심이 있고 집단을 대전제로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행동 특성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는 필요 불가결한 현상으로 본다.
⑤ 성적의 결정 과정: 평가의 기준을 한 집단 내부에서 정한다. 즉, 한 집단 속에 여러 개인이 보여주는 점수들의 평균치를 기준으로 삼고 이 기준으로부터 각 개인의 점수가 얼마나 이탈되었는가에 따라서 새로운 점수를 부여하는 것이다.
⑥ 평가도구의 측정학적 의미: 규준 지향 평가에서는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에 중점을 두는 신뢰도를 강조한다.

 이러한 규준 지향 평가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닌다.

첫째, 규준 지향 평가는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다. 즉, 여러 개인의 상대적인 비교를 기초로 하는 객관성을 강조하고 엄밀한 성격 표시 방법을 채택함으로써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해진다. 
둘째, 객관적인 검사의 제작 기술을 통해 성적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의 편견을 배제할 수 없다.
셋째, 규준 지향 평가는 학습자들 간의 경쟁을 통한 동기유발에 유리하다. 


 반면, 규준 지향 평가는 학습자 간에 학력의 상대적 위치 또는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과다한 경쟁 심리가 조장되고 이에 따라 인성 교육을 방해할 우려가 있다. 

 

(3) 준거 지향 평가와 규준 지향 평가의 비교

 준거 지향 평가와 규준 지향 평가의 평가 방법은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놓여있다.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할 때 어느 정도 수준의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전체 학생 중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준거 지향 평가와 규준 지향 평가는 처음부터 어느 것이 옳은가가 아니라 평가의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할 관계이다. 즉, 교육측정이 있어야 하는 학생 선발, 분류를 위한 입시의 장면, 진실로 상대적인 비교의 정보가 있어야 하는 장면에는 표준점수로 검사 결과를 해석하며 비교할 수 있는 규준 지향 평가가 가장 강력한 평가체제가 될 것이다. 또 교육효과의 확인을 통하여 교육 자체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에서는 준거 지향 평가가 가장 강력한 평가체제가 될 것이다. 따라서 평가목적과 평가내용에 따라 타당한 평가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3) 평가대상에 따른 유형

 교육평가의 목적이 교수·학습의 기능을 극대화하는 기능을 강조한다면 학생들 간의 상호 비교나 학생의 성취도와 같은 어떤 절대적 준거보다는 학생 개개인을 고려하는 평가 방법이 필요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능력 참조 평가와 성장 참조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 두 평가 방법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능력 참조 평가

 능력 참조 평가란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최선을 다하였느냐에 초점을 두는 평가 방법이다. 학생 개인이 지니고 있는 능력을 얼마나 발휘하였느냐에 관심을 두므로 개인을 위주로 하는 평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수한 능력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하지 않은 학생과 능력이 낮더라도 최선을 다한 학생이 있을 때 후자의 성취 수준이 낮더라도 더 좋은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처럼 능력 참조 평가는 각 학생의 능력과 노력으로 평가되는 특징을 지닌다.

 

(2) 성장 참조 평가

 성장 참조 평가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이다. 최종 성취 수준에 대한 관심보다는 초기 능력 수준에 비추어 얼마만큼 능력의 향상을 보였느냐를 강조하는 평가이다. 즉, 사전 능력 수준과 관찰된 시간에 측정된 능력 수준 간의 차이에 관심을 둔다. 그러므로 성장 참조 평가는 학생들에게 학업 증진의 기회를 부여하고 개인차를 강조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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