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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교육

교육평가의 유형 (1)

by foryourinformationisgood 2022.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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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평가기능에 따른 유형

 학교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학생평가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교사들 대부분은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학생들이 성취한 정도를 파악한다. 그러나 이외에도 평가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평가기능에 따른 평가 유형의 구분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의 다양한 기능에 주목한다는 점에서, 특히 교사에게 유용한 구분이 될 것이다. 평가의 기능이 무엇인가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연계시켜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구분된다.

 

(1) 진단평가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선수 학습의 정도, 이전의 학습경험에 관한 정보, 흥미, 동기 상태 등의 학습자 특성은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를 극대화하는데 필수적 역할을 하므로 학습자의 특성을 진단하는 일은 중요하다. 이처럼 학년이나 학기 혹은 단원이 시작되는 시기에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평가를 진단평가라 한다.
 진단평가는 교수·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가 소유하고 있는 특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행위로써 학습자들의 능력과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는 데 목적을 둔다. 학습은 단순히 지식이 교사로부터 학생에게로 전수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사전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 접한 정보를 해석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교사는 지도하려는 내용에 대해서 학생들이 어떤 개념과 사전 경험을 가졌는지를 파악하여 목표를 세워야 한다. 학습 목표가 세워지면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교수 전략과 활동을 계획한다. 교수·학습의 계획을 세울 때는 교수·학습 이전 평가에서 알아낸 학생들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내용의 제시 방법과 순서 등을 정해야 한다.

(2) 형성평가

 교수·학습 활동 중에는 교사와 학생 간에 끊임없이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교사는 이러한 상호작용 동안에 학생의 반응을 지속해서 평가하여 대처하게 된다. 이 과정 동안에 학습을 점검하고 학생의 발전을 점검하며, 학습 문제를 진단하는 데 평가 정보를 이용하여야 하는데, 이를 형성평가라 한다.
 이처럼 형성평가란 학습 및 교수가 진행되고 있는 유동적인 상태에서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고, 교육과정과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로 정의할 수 있다. 이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진행 속도를 조절하고, 학생의 학습에 대한 강화 역할을 하며, 학습 곤란을 밝히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 있다.

(3) 총괄평가

 총괄평가란 단원, 학기, 학년이 종료되었을 때,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총괄적으로 평가하여 수업 활동의 효율성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평가이다. 이처럼 총괄평가란 교수·학습이 끝난 다음 교수 목표의 달성, 성취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정하는 평가 형태로 총합 평가라고도 한다. 이러한 교수·학습 과정과 평가와의 관계에서 핵심은 평가가 교수·학습 활동 완료 후에 일어나는 부가적인 활동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평가는 교사의 의사 결정과 교수·학습에 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총괄평가는 학습자의 성적 결정, 현재의 성적을 근거로 학습자의 미래 성적 예측, 집단 간의 성적 비교, 학습지도의 장기적으로 질 관리, 학습자의 자격 인정 등의 기능을 한다.

2) 평가 기준에 따른 유형

 교육평가는 평가 기준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준거 지향 평가와 규준 지향 평가로 구분된다. 준거 지향 평가는 학습 목표 등의 절대적인 준거에 비추어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이고, 규준 지향 평가는 규준을 설정하여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평가이다.

 

(1) 준거 지향 평가

 준거 지향 평가는 학습 목표를 기준으로 학생들이 알아야 할 지식과 기준을 알고 있느냐 혹은 모르고 있느냐를 따지는 데 주안을 두는 평가 방법이다. 주어진 학습 목표의 달성 정도 또는 여부를 기준으로 하여 개개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므로 준거 지향 평가라고 한다. 여기서 준거란 학습 목표를 의미하고, 학습 목표를 평가의 준거로 삼아 학습 목표의 도달 여부와 그 정도를 확인, 점검하기 때문에 흔히 목표지향 평가 또는 절대평가라고도 한다.
 준거 지향 평가는 수업 목표의 달성도에 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각 학생이 수업 목표에 얼마나 도달하였으며, 달성된 목표는 무엇이고 미달한 목표는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또한 현재의 학습결손이 어디에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어 효과적인 학습지도를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준거 지향 평가의 학습체제에는 석차보다는 지적 성취 그 자체를 강조하고, 경쟁보다는 협동학습을 중시하기 때문에 건전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준거 지향 평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교육적 신념: 준거 지향 평가에서는 대부분의 학생이 기대하는 성취 수준에 비추어 성공할 수 있다는 신념이 밑받침되고 있다. 이처럼 준거 지향 평가는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교육의 교화에 대한 신념을 기초로 한다. 이는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때 인간이 발전할 수 있고 모든 학생은 교육을 통해 기대했던 목표에 누구나 다 도달할 수 있다는 기본 철학에서 출발한다.

② 인간관: 발달적 교육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는 인간의 재능은 교육에 의해서 얼마든지 계발될 수 있으며 학교의 모든 자원은 인재의 선발이 아닌 개인의 잠재된 가능성을 증진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의 중심 과제는 학생에게 복잡한 사회에서 현명하게 적응하여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있다.

③ 이론적 근거: 검사 점수의 부적편포를 기대한다. 즉, 준거 지향 평가에서는 모든 학생이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해 주기를 기대하기 때문에 자연히 검사 점수가 부적으로 치우친 편포곡선이 될 것을 기대한다.

④개인차: 개인차란 교육의 누적적 실패에서 오는 결과이고, 이 개인차는 교육의 작용과 노력으로 영으로 떨어뜨릴 수 있다고 본다.

⑤ 성적의 결정 과정: 한 학생의 성적이나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검사 결과와는 아무런 상관을 갖지 않고 주어진 교수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 하는 교육목표 달성도에 의해 그 학생의 성적을 결정한다.

⑥ 평가도구의 측정학적 의미: 준거 지향 평가에서는 원래 측정하려고 계획했던 수업 목표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느냐에 중점을 두는 타당도의 문제를 중시한다.


 이와 같은 준거 지향 평가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 이론에 적합하다. 즉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의 정보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므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해준다. 
둘째,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 방법 등의 개선에 용이하다.
셋째, 상대평가에 치중하지 않으므로 이해, 비교, 분석, 종합 등의 고등 정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그러나 준거 지향 평가는 평가 기준이 되는 수업 목표의 성취기준을 설정하는 일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준거 지향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평가 기준을 마련해 놓는 일이 꼭 필요한데, 만족할 만한 성취기준을 누가 어떻게 정하느냐 하는 문제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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