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교육

교육평가의 개념과 기능

by foryourinformationisgood 2022. 7. 11.
728x90

교육평가의 개념과 기능

1. 교육평가의 개념

 학교 교육 중에 학생들이 가장 힘들어하고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은 아마도 평가와 관련된 부분일 것이다. 평가를 앞둔 학생들은 걱정과 긴장감을 느끼고, 심한 경우에는 불안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렇듯 일반적으로 교육평가와 관련하여 연상되는 단어는 아마도 시험, 성적, 학점 등일 것이다. 그러나 교육평가는 단지 시험이나 평가를 통해 성적을 부여하는 등의 제한적 의미만을 갖는 것은 아니다. 대체로 교육평가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관점에서 정의해 볼 수 있다.
 첫째, 1930년대 이후 미국에서 등장한 이래 지금까지도 학교 교육 현장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타일러는 교육평가를 ‘교육과정과 수업 활동을 통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이 정의는 교육평가 분야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고, 최초로 교육의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교육평가의 기능과 역할을 논의했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처럼 교육을 통해 추구하려고 하는 가치 혹은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확인, 판단하는 과정을 교육평가라고 기술한 정의는 교육평가의 의미를 목표지향적으로 해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크론바흐와 스터 풀 빔은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으로 개념화하였다. 이 관점에서는 교육적 의사결정이 어디에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의사결정이 요구되는 문제에 관해 여러 가지 대안을 마련하며, 대안 선정 시의 기준을 설정하고, 여러 가지 대안을 판별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마지막에는 선택된 대안이 본래의 기대에 부응하였는가를 결정하는
과정이 평가의 본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셋째, 평가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그대로 취하여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그 산물’로 정의한다. 이러한 관점을 취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크리븐과 스테이크를 들 수 있다. 특히 스크리븐은 교육평가란 우선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한 뒤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대상의 가치, 유용성, 효과 그리고 중요성 등을 판단하는 것으로 종료된다고 주장하였다.
 이외에도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교육평가를 교육목적의 달성도에 관련한 증거 및 교육목적의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증거를 수집하고 그에 더해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백순근은 평가란 ‘가치를 따져 값을 매긴다’는 뜻으로 어떤 사람이나 사물 혹은 방법이나 절차 등의 옳고 그름, 선함과 악함, 아름다움과 추함, 우수함과 열등함, 좋고 나쁨과 그 수준이나 정도를 따지는 일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교육평가란 교육과 관련되는 어떤 특성이나 현상에 대해 가치를 따져 값을 매기는 전문적인 활동이며 동시에 그 값을 더 높이기 위한 개선•발전 방안을 탐색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들 정의를 통합해 볼 때 학교 교육에서 교육평가는 교사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며 이용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평가는 교수•학습 과정의 일부로서 통합되어야 한다. 평가 없이는 학생이 무엇을 학습했는지 알 수 없으며, 교사의 교수 효율성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파킨슨은 교육평가의 주요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학생의 장단점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가 자기 교수•학습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넷째,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관련 당사자에게 학생의 발전 및 성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최근의 교수•학습 및 동기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교사가 지속해서 학생을 평가해서 의미 있는 피드백을 학생에게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에게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들 자신의 학습을 조절하도록 격려함으로써 교사는 학습 동이기에 중요한 학생의 자신감과 자기 능력을 격려하는 것이다. 즉, 평가는 단순히 채점하고 결과를 기록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동기는 평가 결과 학생에게 주는 피드백의 성격에 매우 크게 관계된다. 따라서 교육평가를 교수•학습의 총체적 일부로 볼 때, 피드백은 평가의 중요한 과정이다.
 이처럼 최근의 평가에서는 학생의 자기 평가, 소집단 평가, 교수•학습 중의 평가 등 몇 가지 뚜렷한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학습평가의 새로운 경향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과거의 학습평가의 새로운 경향

  • 결과만 강조
  • 분절된 기능과 지식 위주의 평가
  • 지필 위주의 평가
  • 탈맥락적 과제
  • 하나의 정답만 요구
  • 공개되지 않은 평가 기준과 준거
  • 개인 위주의 평가
  • 주로 수업 후에 평가 실시
  • 피드백 거의 없음
  • 객관식 위주의 표준화 시험
  • 다른 사람에 의한 학생 평가
  • 한 가지 평가 활용
  • 간헐적 평가 실시 (중간고사, 기말고사)
  • 쉽게 측정되는 것을 평가
  • 단절된 과학 지식 평가
  • 학생들에 알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한 평가

새로운 평가 경향

  • 과정의 평가도 중시
  • 통합된 기능과 지식의 적용 능력 평가
  • 참 평가
  • 맥락적 과제
  • 많은 정답 요구
  • 공개적인 평가 기준과 근거
  • 소집단 평가 활용
  • 교수•학습 중의 평가 강조
  • 상당히 많은 피드백 제공
  • 수행평가, 다양한 비형식적 시험
  • 학생의 자기 평가
  • 다양한 평가 활용
  • 지속적인 평가
  • 가장 가치가 높은 것을 평가
  • 구조화된 지식, 과학적 이해, 사고 평가
  •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 것을 알기 위한 평가

2.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기능을 보는 시각은 다양한데, 교육활동과 연관 지어 교육평가의 기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일이다. 즉, 교육이 목표지향적 행위의 활동이라면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는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확인함으로써 가능하다.
 둘째, 개별 학습자 또는 한 학급 전체가 직면하고 있는 학습의 곤란한 점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이다. 교육평가란 기본적으로 교육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개별 학습자나 학급이 느끼는 제반 문제점들을 적시에 발견하여 그에 따른 조치를 마련해 줌으로써 교육과정이 부드럽고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셋째,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평가하는 일이다. 교육 프로그램이란 매우 복합적인 개념이다. 여기에는 교육과정, 수업 계열과 절차, 수업자료, 학급 조직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에 의해 결과가 발생하고, 그 결과는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나타내는 것이 된다. 따라서 교육평가의 중요한 영역 중 하나는 교육활동의 결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여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 개별 학습자의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일이다. 교육평가의 또 다른 기능은 학습자의 장래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학교 현장에서 진학지도, 취업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업능력, 정서, 흥미, 성격은 물론이고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가정, 학습, 사회환경에 대한 광범위하고 정확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다섯째, 교육의 제반 문제를 이해하고 올바른 교육정책 및 일반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이다. 전국적 평가 연구나 국제 간 학력 비교 연구 등을 통해 전체 학습자 또는 국민이 꼭 습득해야 할 기본적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교육정책의 방향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시 말해, 전국 단위의 초•중•고등교육은 물론 일반 사회교육을 평가하는 것도 교육평가의 기능 중 하나이다.


728x90

'창업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의 유형 (2)  (0) 2022.07.12
교육평가의 유형 (1)  (0) 2022.07.12
수업의 이해  (0) 2022.07.08
교육과정의 구성  (0) 2022.07.08
성공한 기업가 사례 / '빌 게이츠' 그는 누구인가  (0) 2022.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