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교육

수행평가 (1)

by foryourinformationisgood 2022. 7. 16.
728x90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에서 과거에 이미 획득한 지식을 얼마나 정확히 확인할 것인지를 강조했던 평가 방법에서 탈피하여 최근에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해결 방법으로 학습을 해나가는 과정, 즉 구성하는 과정을 그대로 밝혀낼 수 있는 평가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평가 방법을 수행평가라고 부른다.
 수행평가는 수행에 근거하여 관찰한 판단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평가로 수행은 학습과제 및 문제 해결 상황에서 학습자가 보여주는 구성적 반응으로서 관찰할 수 있는 학습자의 행동이나 학습의 산출물 및 그 기록물을 뜻하며, 구성적 반응은 선택적 반응과 대비되는 것으로 선다형 검사에서와 같이 미리 정해진 답을 제한적으로 선택하는 반응은 배제된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으로서 보다 포괄적인 광의의 수행평가 개념과 부합한다. 이에 반해 협의의 수행평가는 기존의 지필 검사로 측정하기 어려운 영역에 대한 평가를 지칭한다. 보통 대안적 평가라고 하며 객관식 평가의 대안으로써 광의의 수행평가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수행평가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구성하도록 하는 평가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수행은 학습과제 및 문제 해결 상황에서 학습자가 보여주는 구성적 반응으로서, 관찰할 수 있는 학습자의 행동이나 학습의 산출물 및 그 기록물을 의미한다. 그리고 구성적 반응이란 선택적 반응과 대비되는 것으로서, 선다형 검사에서처럼 미리 정해진 답을 제한적으로 선택하는 반응은 배제된다. 이처럼 수행에 근거하여 관찰 및 판단을 통해 평가하는 것이 곧 수행평가이다.

 수행평가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수행평가는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정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방식이다. 
2. 수행평가는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가능한 실제 상황하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방식이다.
3. 수행평가는 교수·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함께 지시하는 평가방식이다.
4. 수행평가는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해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는 방식이다. 
5. 수행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6. 수행평가는 학생의 학습 과정을 진단하고 개별학습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7. 수행평가는 학생의 인지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학생 개인의 행동 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체격이나 체력 등 심동적인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8. 수행평가는 기억, 이해와 같은 낮은 사고능력보다는 창의, 비판, 종합과 같은 고등 사고능력의 측정을 중히 여기는 평가방식이다.

 이와 같은 특징과 장점을 지닌 수행평가이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수행평가를 치르기 위해서는 선택형 검사와 비교하면 훨씬 많은 평가에 대한 지식 및 경험이 요구된다.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 시행하는 것은 전통적 선택형 문항에 비해 많은 평가 학적 지식, 노력 및 시간을 요구한다.
 둘째, 수행평가는 선다형 검사와 비교하면 채점 결과의 객관성, 정확성, 일관성 등이 떨어진다.
 셋째, 수행평가를 치르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선다형 검사와 비교하면 정해진 검사 시간에 치를 수 있는 문항의 수가 줄어든다.
 넷째, 수행평가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연계시키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2) 수행평가 방법

 수행평가의 방법은 대표적 특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구성적 반응을 요구하는 평가방식으로 단답형, 도표나 그림에 제목 붙이기, 시각적 자료 작성하기를 들 수 있는데, 이 중 단답형은 단순 암기 능력을 측정하는 경우 수행평가로 보기 어렵다는 학자들이 많다.
 둘째, 특정한 산출물을 요구하는 평가방식으로는 수필, 연구보고서, 과제일지, 실험보고서, 극본, 시, 포트폴리오, 미술작품, 과학 프로젝트, 모형 구성, 비디오나 오디오 구성을 들 수 있다.
 셋째, 특정 활동을 요구하는 평가방식으로는 구두 발표, 무용이나 동작 발표, 과학실험 시연, 체육활동, 연극, 토론, 음악 발표를 들 수 있다.
 넷째, 산출물보다는 수행의 과정을 평가하는 방식으로는 관찰, 면담, 회의, 과정에 대한 기술, 생각하는 과정을 말로 표현하기, 학습일지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수행평가의 방법들은 상호 배타적이기보다는 상호 보완적인 방법들로서 교육적 가치와 함께 학생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하고 지도하며 조언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이면 된다. 수행평가와 교수·학습의 연계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업계획과 병행된 평가계획을 수립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평가를 실시하는 것과 명료화된 채점 기준을 사전에 개발하여 채점하고 채점 기준을 학생들에게 공개하는 것이다.


728x90

'창업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의 개념  (0) 2022.07.16
수행평가 (2)  (0) 2022.07.16
교육 평가도구의 양호도  (0) 2022.07.16
교육평가의 문항 유형  (0) 2022.07.16
교육평가의 유형 (2)  (0) 2022.07.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