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교육

수업의 이해

by foryourinformationisgood 2022. 7. 8.
728x90

수업의 이해

 

1) 수업에서의 고려요인 

 좋은 수업의 특성을 실제 수업에서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좋은 수업을 위한 고려요인들은 크게 수업 전의 고려요인과 수업 과정상의 고려요인, 수업 후의 고려요인 등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수업 전의 고려요인들로는 가르칠 내용의 선택과 결정, 수업 시간 배당의 결정, 학습 진도의 조절에 대한 결정, 학습집단의 결정 등을 고려해야 한다. 
 수업 과정상의 고려요인으로는 첫째, 수업 활동에 소비한 수업 시간의 증대를 들 수 있다. 어떤 교과목이나 수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수업 시간을 배당하느냐도 중요하지만, 교사가 배정된 수업 시간인 양 가운데 얼마만큼의 시간을 실제 수업 활동에 소비하느냐가 학습자들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 과정에서 학습 성공률은 제고해야 한다. 어린 학생이나 학업성적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학습과제에서의 실패의 빈도를 줄여주는 것이 높은 학업성취와 만족도를 가져다준다. 셋째, 학습자의 실제 학습 시간의 증대이다. 실제 학습 시간은 교사가 실시한 수업 시간 중에 학습자 개개인이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 시간을 가리킨다. 넷째, 학습활동의 훈련과 관리를 꼽을 수 있다. 교사가 학생들이 올바르게 학습하고 있는지 감독하고, 질문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의 밀도 높은 상호작용이 있을 때, 학업성취 수준도 높아진다. 다섯째,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의 구조화이다. 교사가 교과 내용을 구조화시키고 명확한 방향을 제시할 때 성공률과 학습 동기의 수준이 높아진다.
 다음으로 수업 후의 고려요인들도 중요하다. 첫째, 수업 목표에 타당한 평가를 이루어야 한다. 평가내용이 실제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둘째, 평가 결과의 활용이다.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키는데, 적절한 평가의 횟수와 그 결과의 활용은 학업성취를 촉진한다. 셋째, 적절한 피드백의 활용이다. 학습에 대한 교정적 피드백의 사용은 학업성취 및 태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나 수업 중 학생들에 대한 조롱 및 인격적 공격은 부적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

2) 수업계획의 원리와 수업을 위한 원리

 학습 지도계획은 목적 달성에 타당한 것이어야 하며, 효율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또한 융통성이 허용되어야 한다. 같은 목표, 같은 내용, 같은 대상을 지도하는 데도 교사에 따라 계획이 달라지고, 수업 방법에 있어서도 달라진다. 과학성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계획은 어떤 가정을 전제로 하여 실천하게 되는데, 그 과정은 반드시 실천을 통하여 검증되어야 한다. 단원의 계획에서부터 차시별 계획까지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포괄성이 있어야 한다. 학습지도는 학교라는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생활지도와 각종 교육 행사 등도 고려해서 계획되어야 하며, 교육과정의 잠재적 효과도 감안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되어야 한다.
 수업을 계획할 때나 실제 수업을 진행할 때, 지켜야 할 원리들도 많다. 다음은 그러한 원리들이다.

 

1. 수업 목표의 명확한 제시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명확히 인지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획득하는 절차를 이해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학습이 완료되었을 때, 기대되는 결과나 모범 작품을 관찰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2. 학습 동기의 유발

 학습자의 동기는 다음과 같이 유발할 수 있다. 학습자가 학습과제에 주의집중을 하게 되면 수업의 효과는 촉진된다. 학습자가 수업 목표의 가치를 인식하면 학습 동기는 높아진다. 학습자가 수업 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가지면 학습 동기는 높아진다.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성공적인 경험을 하게 되면 학습 동기는 더욱 강화된다. 학습자가 학습과제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되면 학습 동기는 높아진다.

3. 학습결손의 발견과 처치

 학습자가 선수학습 요소를 충분히 학습했을 때, 보충학습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학습자가 선수학습 능력에 대한 자신의 결손을 명확히 알 수 있을 때, 보충학습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학습자의 선수학습 능력의 결손 부분에 적절한 보완학습 자료나 보충학습을 마련하면 효율적이다.

4. 학습활동과 수업내용의 제시

 학습자의 학습 능력 수준에 알맞게 학습활동을 개별화시켜 주면 학습 목표의 달성은 촉진된다. 학습자가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면 학습자의 학습은 촉진된다. 수업 목표의 유형에 따라 적절한 수업 사태를 마련해 주면 학습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양식에 적합한 수업 매체를 선택하고 이를 활용하면 학습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수업 목표의 하위 구성 요소들을 계열적으로 순서화하여 그 순서대로 가르치면, 학습자들은 보다 용이하게 학습하게 된다. 학습자의 수업 이해력에 알맞게 학습 내용을 설명하면 학습자들은 보다 쉽게 수업 목표를 획득할 수 있다. 새로운 개념이나 원리의 학습에서 학습자들에게 선행 조직자를 형성시켜주면 보다 유의미한 학습이 될 수 있다.

5. 연습 및 응용

 연습은 학습을 확고하게 해 주고 망각을 방지시켜 준다. 학습한 것을 새롭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는 연습을 하면 학습의 일반화가 증대된다.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인의 능력에 알맞은 연습량을 제공하면 연습의 효과는 높아진다. 동일 과제를 여러 번 반복하여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면 연습의 효과는 높아진다.

6. 형성평가와 피드백

 학습 결과에 대한 정보가 즉각적으로 학습자에게 주어지고 그에 따른 강화가 있을 때, 학습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학습오류에 대하여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교정이 가해지면 학습오류의 교정은 용이해진다. 학습자 자신이 학습 결과를 평가할 기회가 많으면 학습효과는 높아진다.

7. 전이와 일반화

 단순한 암기나 공식에 의한 학습보다는 확실하게 이해된 학습을 하면 학습의 파지와 전이는 높아진다. 학습한 행동을 익숙한 생활 주변의 문제에 적용해보는 경험이 많을수록 학습의 전이와 일반화는 높아진다. 학습 직후에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면 학습의 파지·전이 및 일반화 수준은 높아진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