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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교육

생활지도의 의미와 원리

by foryourinformationisgood 2022.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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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활지도의 의미

 생활지도란 학교 교육에서 교과 활동 이외의 모든 교육을 지칭한다. 생활지도는 학생의 학업, 진로, 문제행동 등과 관련하여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뿐만 아니라 예절교육, 청결 위생, 생활 습관 등과 관련한 전반적인 지도를 하는 비교적 비전문적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생활지도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극대화하고, 잠재 능력을 개발해서 현재는 물론 장차 어떠한 난관에 봉착하더라도 그것을 자신의 힘으로 유효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도록 힘을 길러주는 일이다.
 최근 들어 학교 부적응이나 학교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해 학교를 중도 탈락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 문제는 오늘날의 문제만은 아니지만 양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질적으로도 흉포화, 저 연령화 추세에 있으며, 학교폭력의 문제는 정도를 넘어 심각한 지경에 이르러 마침내 2005년 정부 차원에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실시하기에 이르렀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 또한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서울대병원 소아정신과와 서울시가 19개교 2,67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이들 중 958명이 정신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가지 이상의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도 354명이나 되었다.
 가장 많은 정신장애는 특정 대상에 과도하게 반응하는 특정 공포증이었으며 이어 지나치게 부주의하고 학업에 몰두하지 못하는 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 어른에게 사사건건 반항하는 적대적 반항장애, 끊임없이 눈을 깜빡거리거나 이상한 소리를 계속 내는 틱장애의 순으로 나타났다.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고 인터넷을 많이 하는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조증 등이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에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가 병행되면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있는데 대부분의 부모나 교사는 학생이 심각한 정신장애를 겪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는 데 그 심각성이 크다 하겠다.
 정용부 등은 생활지도의 목표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것을 제안하였다. 
 첫째,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서 개인에게는 각자 고유한 개성이 있으므로 생활지도를 통해 이러한 개성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잠재 능력의 계발로서 인간의 발달 가능성을 인정하고 생활지도를 통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해서 성장·발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자율적인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으로서 생활지도를 통해 개인이 당면하는 문제를 스스로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자신의 결정, 즉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한다. 
 넷째, 현명한 선택과 적응으로서 생활지도는 개인이 현명한 선택을 하여 주위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섯째, 전인적인 인간 발달로서 인간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지적 발달은 물론 사회적·정서적·신체적 발달이 골고루 이루어져야 하는데 생활지도는 이러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여섯째, 민주시민의 육성으로서 생활지도는 개인이 건전한 민주 주민으로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모든 경험을 마련하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결국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표는 학생 개개인의 자율적 성장과 건전한 성장 발달을 촉진하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새로운 사태에서의 적응 능력을 길러주고자 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교과 지도와 생활지도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생활지도에는 전문적 훈련을 필요로 하는 부분에 있어 일반교사들이 담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모든 교사가 맡아야 하는 교육활동으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즉, 학교생활 지도에 전 교사가 책임 의식을 갖고 참여해야 하며,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의 진급, 진학, 졸업 후에도 계속된 관심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2)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위에서 살펴본 생활지도의 개념 속에서 다음과 같은 뜻을 지니고 있다. 첫째, 생활지도는 인간 발달의 전체 과정에서 개인이 직면하는 모든 삶의 문제를 대상으로 하며, 둘째, 개인의 전인적 발달과 함께 사회적 존재로서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것이고, 셋째, 권위적이거나 전제적 지도방식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위한 봉사활동이며, 넷째, 학문적 체계이며 실천적 과정인 동시에 실천의 구체적 내용으로 가리키는 뜻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생활지도의 일반적인 기본 원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1. 전인적 발달 도모 : 개인의 전인적 발달, 즉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 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심신의 균형 잡힌 발달을 추구함.
2.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 자율성의 인정 : 학생 개개인을 존엄성을 가진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학생들의 다양성과 자율성,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함.
3. 전체 학생이 대상 : 생활지도의 대상은 문제를 가진 학생이나 부적응아뿐만 아니라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활동임.
4.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초점 : 문제 발생 후 그에 대한 대책, 치료도 중요하지만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차원에서 문제를 조기 진단하고 사전에 지도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함.
5. 처벌보다 선도와 지도가 우선 : 획일적·규제 일변도, 처벌, 통제 위주의 소극적 생활지도에서 벗어나 선도 위주의 적극적 생활지도가 바람직함.
6. 학교 교육의 일부로 통합 : 교과 지도와 생활지도는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중첩적, 교과 지도와 생활지도의 조화가 요구됨.

3) 생활지도의 실천 원리

 최근 학생 생활지도 활성화에 대한 요구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히 제기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급격한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과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차원에서 학생 생활지도의 활성화는 시급한 과제이다. 학생 생활지도의 실천 시 다음과 같은 것들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1. 계속성의 원리 : 생활지도는 한두 번의 지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된 관심을 갖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에 따라 지속해서 실시되어야 함.
2. 통합성의 원리 : 전인적 발달을 위해 개인의 특정 영역이나 기능과 같은 일부분만이 아닌 전체적인 면을 다루고 지도하여야 함.
3. 균등의 원리 : 문제 학생이나 부적응아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개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실현하도록 도와야 함.
4. 과학성의 원리 : 학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활용함으로써 과학적으로 접근하여야 함.
5. 적극성의 원리 : 사후약방문이 아닌 적극적인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두어야 함.
6. 협동성의 원리 : 생활지도는 담임교사나 상담자만의 임무가 아니고 전 교직원과 가정,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동체제 하에 실시되어야 함.
7. 조직의 원리 : 생활지도의 활성화와 효율성을 위해 상담교사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조직 기구가 형성·운영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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