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교육

장학의 발달과 유형

by foryourinformationisgood 2022. 7. 30.
728x90

 장학이란 학교의 교육이나 경영 따위를 시찰하는 행위 또는 그런 사람이라는 시학의 의미로서 감시, 감독하는 기능을 하고 있었으나, 오늘날 장학의 실제 기능은 교사의 전문적인 성장, 교육 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들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보조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와 학생, 교수·학습, 교육과정, 교육환경 등 제반 교육에 대한 질을 더욱 향상해 교육행정과 학교경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지도하는 전문적인 봉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 장학의 발달

 미국에서는 시학과 강제적 장학, 과학적 장학, 관료적 장학, 협동적 장학, 교육과정 개발 장학, 임상 장학, 경영으로서의 장학, 지도성으로서의 장학으로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왔는데 이는 과학적 관리 시대, 인간관계 시대, 행동과학 시대, 상황 조건론, 인간 자원론의 시대라는 행정이론의 발전과정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학 발달은 일제 전제 군국주의 시대의 권위주의적 관리방식에서 격변하는 시대에 따라 지금까지 여러 차

례 전환기를 맞이하면서 민주적인 장학의 방향으로 발달해 왔다.

2) 장학의 유형

 장학의 유형은 장학 활동이 이루어지는 방식과 장학의 방법에 따라 여러 형태의 장학으로 구분된다. 시도 교육청 장학과 자율장학으로 구분하며, 시도 교육청 장학은 종합장학, 담임 장학, 요청 장학으로 구분되고, 자율장학은 지구별 자율장학과 교내 자율장학으로 구분되며, 교내 자율장학은 임상 장학, 동료 장학, 약식 장학, 자기 장학으로 구분한다.

 

(1) 시도 교육청 장학

1. 종합장학 : 국가의 교육정책이나 교육청의 교육정책에 대한 주요한 업무 수행 추진과 학교 운영에 관한 종합적 상황을 정기적으로 지도하는 장학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와 사전에 협의하여 학교가 자발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2. 담임 장학 : 교육시책의 효율적 구현을 위해 지속해서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으로 학교의 자율장학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장학을 말하며, 각급 학교를 담당하는 담임 장학사가 지도하는 장학이다.
3. 요청 장학 :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자율장학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일 때, 교육청에 요청하여 학교별 현안 과제를 해결하며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장학이다.

 

(2) 지구별 자율장학

 관할지역 내의 간사 학교가 중심이 되어 학교나 교사 간의 협의를 거쳐 협동적인 교육활동과 독창성 있는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교, 교사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교원의 자질 향상을 제고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장학이다.

 

(3) 교내 자율장학

 교내 자율장학은 학교에서의 성공적인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 분위기 조성 및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일로서, 학교 내 장학 담당자가 교사들을 지도하고 조언하는 장학 활동이다.
 학교 내 자율장학 담당자는 교장, 교감, 보직교사를 말하며, 교육청의 장학사일 경우도 있다.


1. 임상 장학 : 교사들이 장학을 권위적인 감독이나, 장학사 중심의 전통적 장학에 반발하여 나타난 장학 형태로서 학급 내에서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상호작용적·민주적·교사 중심적 장학이다. 장학 담당자와 교사의 관계가 서로 동등한 동료관계로서 사전에 수업에 관하여 긴밀히 협의한 후 수업을 참관하여 분석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교사의 교수활동을 개선하는 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2. 동료 장학 : 동료 교사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교과별·학년별로 학습지도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협동적 장학이다. 수업의 개선을 위해 교사들이 현장에서 상대방 교사의 수업을 참관함으로써 서로에게 현실성 있는 지도와 조언을 할 수 있어 상부의 장학지도에 대한 문제점인 과중한 관리행정 업무에 부족한 장학사 수와 장학사의 방문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거부 등이 해결될 수 있다.
3. 약식 장학 : 각급 학교의 교장과 교감이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에 학급 순시나 수업 참관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 및 학급경영 활동을 관찰하고, 이에 대해 교사들에게 지도·조언을 제공하는 과정을 말한다. 약식 장학은 단위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빈번하게 수행되기 때문에 일상 장학이라고 부른다.
4. 자기 장학 : 교사 자신의 학습지도 개선과 전문적 성장을 위하여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는 것을 자기 장학이라고 한다. 자기 수업을 녹음·녹화하여 분석하고, 학생의 평가, 문헌 연구와 정보자료 활용, 교육전문가의 조언, 각종 연수, 발표회 등을 통하여 자신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지도 개선하는 활동이 자기 장학이다.



 

 

728x90

'창업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지도의 활동 영역  (0) 2022.07.31
생활지도의 의미와 원리  (0) 2022.07.30
교육행정의 개념  (0) 2022.07.16
수행평가 (2)  (0) 2022.07.16
수행평가 (1)  (0) 2022.07.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