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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교육

생활지도의 활동 영역

by foryourinformationisgood 2022.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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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학업, 진로, 인성 등의 영역에서 발달, 의사결정, 문제 해결 등의 과정을 돕는 활동으로서 교육지도, 진로 및 직업지도, 인성 지도, 가정 문제 지도, 건강지도, 여가선용 지도 등 그 활동 영역이 광범위하다.
 교육지도는 주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효과적인 학습전략, 교과목 선택, 학습부진아 지도, 학습 동기유발 방법, 독서지도 등 학업과 관련된 지도를 한다. 진로 및 직업지도는 각 발달단계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활동을 제공하여야 한다. 즉, 초등학생에게는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 형성, 직업 선택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일깨워 주는 진로 인식을 위주로 교육하고, 중학생에게는 다양한 분야의 직업정보를 제공하여 진로계획과 직업에 대한 지식을 접하는 등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고등학생에게는 자기 능력, 흥미, 장점, 욕구,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 진로를 선택하고 진로 준비를 시키며, 대학생에게는 졸업 후의 취업을 목적으로 진로 전문화가 필요하다. 인성 지도 시에는 적응상의 문제나 정신 건강상의 문제 등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심층 분석하여 도움을 제공하고 바람직한 인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학생 문제의 근본 원인이 가정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생과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비교육적인 가정환경의 개선과 바람직한 부모로서 해야 할 역할을 위한 부모교육, 학교와 부모의 긴밀한 협조체제 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학생의 심신 건강과 건전한 여가선용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이처럼 다양한 생활지도 활동 영역을 대별하면 학생 이해 활동, 정보활동, 상담 활동, 정치활동, 추수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1) 학생 이해 활동

 학생 이해 활동은 학생 이해 및 지도를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으로서 학생 조사 활동이라고도 하며 학생의 신상 파악 및 각종 실태를 조사한다. 기본적인 신상 명세로서 이름, 나이, 성별을 파악하고 키, 몸무게, 건강 상태 등과 같은 신체적 특성, 지능, 학업 적성, 직업 적성 등과 같은 지적 특성과 관련한 자료를 수집한다. 또한 가정환경과 관련하여 가족 상황, 부모의 직업 및 학력,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형제·자매 관계 등을 조사하고, 학업 성적, 출결 상황, 교우관계, 교칙 위반, 장래 희망, 사회성, 성격, 취미, 정신건강 상태 등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한다. 이러한 정보는 학생 지도에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모든 학생은 일관된 잣대로 지도하는 것을 바람직하지 않다. 각각의 학생은 개성과 존엄성을 가진 존재로서 개인차 또한 크다. 따라서 생활지도 원리에 입각,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학생 이해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가정환경조사서, 생활기록부, 심리검사, 관찰, 학생·부모·친구와의 면담, 교우관계 조사, 일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2) 정보활동

 정보활동이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학생은 물론 학부모나 타 교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을 말한다. 예를 들면,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안내, 도서관이나 상담실, 체육관과 같은 학교시설 이용에 대한 안내, 학년별 교육과정, 특별활동, 과외활동 등에 관한 안내, 교외 및 통신매체의 교육정보 안내, 진로·직업·취업 정보의 제공, 효과적인 학습전략, 장학금에 대한 안내, 부모교육 등을 들 수 있다.
 급격한 사회변화와 정보의 홍수 속에 사는 현대사회에서 체계적·구체적인 정보활동은 학생과 교사, 학부모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정보활동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정보수집과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산업구조 및 직업구조의 변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비롯한 특정 직업에서 하는 일이나 특정 직업에 취업하기 위한 조건 등 구체적인 정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정보가 있다. 노동력, 즉 직업 이력의 분포, 인력 수급에 대한 정보, 기술의 변화, 노동 및 직업 관련 법규, 직업의 종류, 새로 등장하는 직업, 취업 준비 방법, 보수에 관한 사항 등이 진로 혹은 직업정보이다.
 정보수집 방법으로는 교내의 정보, 인터넷 정보, TV, 신문, 잡지, 각 분야의 전문가, 각종 간행물 및 논문, 전문 서적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수집한 정보는 체계적으로 분류·정리해 놓음으로써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정보의 제공은 정보가 있어야 하는 사람에게 합당한 정보를 적정한 시기에 제공해야 한다.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는 강의, 개인 및 집단 상담, 온라인 상담, 안내 책자, 게시판, 편지, 교내 방송, 오리엔테이션, 현장 견학, 전문가 초빙 등을 활용할 수 있다.

3) 상담 활동

 상담 활동은 생활지도의 정핵을 이루는 활동으로서 적응상의 문제에 직면하여 조력을 해야 하는 학생 또는 부모와 교사가 학생이 안고 있는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의논하는 활동을 말한다.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전문적인 학교 상담교사가 배치되어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선진 외국들에 비해 상담 활동의 전문성이나 독립성, 활성화 측면에서 상당히 뒤떨어져 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중·고등학교에 상담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담실 이용 실적은 상당히 저조한데 학생들은 상담하지 않는 이유로 '상담할 필요성을 못 느껴서, 상담실 이용 방법을 몰라서, 별로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서' 등과 같은 이유로 들었으며 고민이나 문제가 있을 경우 선생님보다는 친구, 선배, 가족과 상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중·고등학교에 전문 상담교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이나 프랑스의 중·고등학교에는 전문적인 학교 상담교사가 배치되어 있다. 일정 기간의 연수를 통해 교과 지도와 상담교사를 병행하는 우리나라 중등학교의 상담교사와는 달리 이들은 상담을 전공한 전문가로서 카운슬러 활동에 전념한다. 미국의 경우 학생 500명당 전문상담교사 1인의 비율로 전문상담교사가 상주하게 되어 있으며, 학생상담 활동도 가벼운 적응상의 문제부터 비교적 심각한 정신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도움을 주며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학교 상담의 방법으로는 개인 상담, 집단상담, 전화상담, 쪽지 상담, 온라인 상담, 또래 상담 등이 있으며 문제,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상담 방법을 선택·활용할 수 있다.

4) 정치활동

 정치활동이란 학생의 교육적 활동이나 진로·직업에 필요한 조력 활동 등을 말한다. 예를 들면, 취업지도, 진학지도 등과 같이 학생의 수준, 적성과 희망하는 진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 건전한 여가생활을 하도록 취미활동을 돕는 일, 학생의 희망과 소질을 고려하여 방과 후에 실시되는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에 배치하는 일, 학생의 능력 및 희망, 적성을 고려하여 실습업체를 선정·배치하는 일 등이다.
 정치활동은 적재적소에의 배치를 지향하며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올바른 정치활동은 학업 및 진로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다. 우리나라에서 2000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과정,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에서의 정치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보여주는 예라 하겠다.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개개인의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급을 편성하거나 과목별 이동수업 또는 학급 내 수준별 수업의 실시, 학생들의 요구와 흥미, 적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 과목의 개설을 통해 학생들의 교과 선택의 폭을 넓혀줌으로써 정치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5) 추수 활동

 추수 활동이란 이미 지도받은 학생에 대해 계속된 지도를 하는 것으로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이나 중도 탈락 학생들도 그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이들에 대한 추수 평가 및 그에 따른 지도를 하는 것을 말한다. 만일 추수 평가에서 정치가 잘못된 것으로 판명되었다면 적재적소에 배치하기 위한 추후 행동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능력별 반 편성 시 학기 초 평가 결과를 토대로 배정을 했을지라도 수시로 계속된 추수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 수준에 알맞은 반으로 옮겨주는 것과 같은 재배치가 필요하다. 또한 이전에 지도받은 학생이 잘 적응하고 있는지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살펴보고, 잘 적응하고 있지 못하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보다 바람직한 대안은 없는지 등을 찾아내어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생활지도 활동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새로운 사태에의 적응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자율적 성장과 건전한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일회성 지도가 아닌 학생 개개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 즉 계속된 추수 지도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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