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교육

수행평가 (2)

by foryourinformationisgood 2022. 7. 16.
728x90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수행평가 방법으로는 서술형 검사, 논술형 검사, 실기시험, 실험 실습 법, 관찰법, 토론법, 면접법, 자기 평가 및 동료평가, 연구보고서 법, 포트폴리오 법 등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방법들은 새롭게 개발되었다기보다는 학습에 있어서 기존의 권위나 가치관에 대한 수동적인 수용보다는 자기 나름의 세계를 재창조해 가는 과정을 강조하는 근래의 인지심리학을 근거로 하였으며,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파악하고 신장하기 위한 교육평가의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중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행평가의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서술형 검사란 흔히 주관식 검사라고 하는 것으로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서술하는 검사이다. 논술형 검사도 일종의 서술형 검사이지만, 개인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조직하여 작성해야 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서술형과 구별된다. 대체로 논술형 검사에서는 서술된 내용의 깊이와 넓이뿐만 아니라 글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능력을 동시에 평가하게 된다.

(2) 구술시험

 구술시험은 종이와 붓이 발명되기 전부터 시행되어 오던 가장 오래된 수행평가의 한 형태이다. 구술시험은 학생들에게 특정 교육내용이나 주제에 대해 질문을 한 다음, 학생들이 그 특정 교육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기 위한 방법이다. 
 구술시험은 학생에게 특정 주제나 질문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응답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면접과 유사하나, 면접이 정의적 영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평가인 반면 구술시험은 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말하기, 듣기를 통한 교과 학력평가 형태로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다. 또한 구술시험은 개별적인 대면 상황에서뿐만 아니라 교실 수업에서 교사 및 학생들에게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는 것까지 포함된다.

(3) 프로젝트 평가

 프로젝트는 일정 기간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여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산출되는 결과물의 총체를 의미한다. 프로젝트 작업은 주로 자료를 탐구하는 데 활용되므로 탐구력을 강조하며 다른 사람과의 협동이 필수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목적은 프로젝트가 전개되는 모습에 영향을 준다. 프로젝트 평가가 '과정'에 중심을 둔다면 이는 계획, 조사, 분석 능력을 키우고 이를 점검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면서 탐구를 진행해 나갈 것이다. 반면에 프로젝트 평가가 '최종 결과'에 중점을 둔다면, 학생들의 작업 수행 능력 평가에 집중할 것이다. 
 프로젝트 작업은 목적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도 프로젝트의 과정이나 구조가 달라질 수 있다. 우선 선택이 자유로운 상황에서는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프로젝트 보고서를 완성하게 된다. 반대로 프로젝트의 선택권이 이미 주어진 상황에서는 주제, 자료 수집 방법, 보고서 작성 방법 등이 고정된 채 부여된다.

(4) 실기시험

 학교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실기시험과 수행평가에서 말하는 실기시험의 차이는 시험을 치르는 상황이 통제되거나 강요된 상황인가 혹은 자연스러운 상황인가의 차이에 기인한다. 기존의 실기시험에서는 평가가 이루어지는 상황이 통제되거나 강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수행평가의 실기시험에서는 학습 또는 학교 대항 시합에서 실제로 경기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실제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실기시험은 음악, 미술, 체육, 실과 분야에서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나 요즘은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등 언어 분야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5) 산출물 평가

 산출물 평가는 학생이 작업 과정을 제대로 알고 있고, 산출물 제작에 필요한 도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지 그리고 자신이 만든 산출물을 실용적이고 심미적인 눈으로 평가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여기서 산출물이란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만든 여러 가지 산출물을 의미한다. 따라서 회화 능력, 목공에 필요한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 빵을 제대로 구워내는 것, 간단한 가구를 실용적으로 제작하는 것 등은 산출물 평가에 해당한다. 이 산출물 평가는 다른 수행평가와 마찬가지로, 수업 중에 학생이 제대로 도구를 활용하고 있는지를 관찰하는 진단적인 상황의 평가에서부터 학년말 평가와 같은 총괄평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6) 발표회

 수행평가의 다른 유형으로 학생들의 발표회가 있다. 음악회, 연극, 독후감 낭독, 촌극 등이 발표회의 흔한 예이다. 이와 같은 발표회에는 많은 시간과 준비를 요구한다. 이와 같은 준비는 학생들이 학습자료를 광범위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7)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란 원래 서류 가방 또는 서류철이라는 뜻으로 학생의 학습, 성장, 발달 등을 증거가 될 수 있는 학생들의 작품, 수행 결과, 기록물 등을 수집해 놓은 서류철을 의미한다. 포트폴리오는 하나 이상의 분야에서 노력, 진보, 성취 정보를 보여주는 학생들의 작품을 의도적으로 모은 작품집이다. 내용 선정, 선정의 준거, 학생의 자기반성의 증거 등을 선택할 때 학생이 직접 참여해야 한다.
 이 평가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의도적으로 수집한 증거, 즉 특정한 목표에 부합하는 기록물의 집합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포트폴리오의 내용은 평가목적에 따라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구성하여 활용할 것인지가 달라진다.

 이와 같은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수업과 연계시켜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다.
2. 특정 학습 내용의 범위를 초월하여 학생의 학업성취를 광범위하게 기술할 수 있으므로 개별화 수업 목표에 용이하게 적용될 수 있다. 
3.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4. 학생이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게 할 수 있다.
5. 평가과정에 학생을 적극 참여시킬 수 있다.
6. 포트폴리오 평가과정에서 학생의 성취 결과를 다른 학생에게 의사소통하도록 촉진할 수 있다.

728x90

'창업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학의 발달과 유형  (0) 2022.07.30
교육행정의 개념  (0) 2022.07.16
수행평가 (1)  (0) 2022.07.16
교육 평가도구의 양호도  (0) 2022.07.16
교육평가의 문항 유형  (0) 2022.07.16

댓글